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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북 귀농귀촌 생활기술 교육플랫폼 운영 방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21
  • 연구책임
  • 조원지
  • 연구진
  • 배균기 이병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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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생활역량 개념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내용 및 방법
4. 연구 추진체계
제2장 귀농귀촌 및 교육 현황
1. 귀농귀촌 현황
2. 귀농귀촌 및 농업인 교육체계
3. 전북 귀농귀촌교육의 과제
제3장 사례조사
1. Life Skills for Europe(LSE)
2. 충남 삶기술학교
3. 홍성 평민마을학교
4. 농촌생활기술학교
5. 경기도 교육플랫폼 '찾아가는 배움교실'
6. 시사점
제4장 환경분석 및 전문가조사
1. SWOT분석
2. 전문가조사
3. 시사점
제5장 전북 귀농귀촌 생활기술 교육플랫폼 운영방안
1. 전북 귀농귀촌 생활기술 교육플랫폼 개념 및 목적
2. 전북 귀농귀촌 생활기술 교육플랫폼 운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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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배경 및 목적

○ 귀농귀촌은 은퇴 후 제 2의 삶에 대한 도시민 기대의 산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다양한 연령과 계층들이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고자 농촌으로 이주하면서 귀농 · 귀촌의 동기와 유형은 다양해지고 있음

○ 농촌은 생산을 위한 공간이 아닌 개인의 일터, 삶터, 쉼터로서 일상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귀농귀촌인을 농촌사회의 인적자원이 아닌 농업분야의 인적자원으로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은 귀농귀촌 교육이 귀농귀촌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음

○ 귀농귀촌 유형의 다양화되고 있는 현재, 일률적인 농업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도시민들이 농촌사회에서 원활한 적응 · 정착과 자신의 역량을 발휘 가능한 귀농귀촌교육 변화와 전북과 지역사회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

○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 제고를 위한 귀농귀촌의 교육방향, 교육영역, 체계 등에 대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며, 이들 결과를 통해 농업 중심에서 벗어나 농촌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역량을 위한 교육개발과 교육체계 운영에 대한 방안을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21JU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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