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및 목적
○ 귀농귀촌은 은퇴 후 제 2의 삶에 대한 도시민 기대의 산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다양한 연령과 계층들이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고자 농촌으로 이주하면서 귀농 · 귀촌의 동기와 유형은 다양해지고 있음
○ 농촌은 생산을 위한 공간이 아닌 개인의 일터, 삶터, 쉼터로서 일상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귀농귀촌인을 농촌사회의 인적자원이 아닌 농업분야의 인적자원으로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은 귀농귀촌 교육이 귀농귀촌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데 한계가 있음
○ 귀농귀촌 유형의 다양화되고 있는 현재, 일률적인 농업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도시민들이 농촌사회에서 원활한 적응 · 정착과 자신의 역량을 발휘 가능한 귀농귀촌교육 변화와 전북과 지역사회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
○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 제고를 위한 귀농귀촌의 교육방향, 교육영역, 체계 등에 대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며, 이들 결과를 통해 농업 중심에서 벗어나 농촌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활역량을 위한 교육개발과 교육체계 운영에 대한 방안을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21JU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