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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전라북도 대표 브랜드공연 마스터플랜 수립 학술연구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장세길
  • 연구진
  • 김형오 신진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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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획의 개요
2. 관광시장 및 공연트렌드 분석
3. 공연 콘셉트
4. 공연 스토리
5. 공연장소 및 상성공연장
6. 제작방식 및 조직운영
7. 홍보 마케팅
8. 재정계획
9. 중장기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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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지역브랜드공연의 효과

1) 문화 어메니티를 활용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
 지역브랜드공연은 기존 지역축제나 이벤트 개최를 통해 장소마케팅을 추진하는 것과 같이 지역의 이미지나 특성을 부각시키는 문화전략임


 중국 대형 실경산수뮤지컬 '인상시리즈(impression series)'는 지역의 독창성과 세계적인 보편성을 결합한 글로벌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세계적인 공연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제공을 통해 수입창출, 공연상품 개발,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를 창출함


 각 지방자치단체는 중국 인상시리즈를 벤치마킹하여 문화 어메니티를 활용한 지역마케팅 일환으로 지역브랜드공연을 제작하여 해당지역의 차별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2) 공연관광(performing arts tourism) 효과
 공연관광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해당 나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뿐 아니라, 재방문 의사를 높여주어 관광시장 확대와 인바운드 관광상품의 고가화에 기여함
- 공연관광상품의 고가화는 인바운드 관광상품의 고품질로 이어지고, 다시 관광상품의 고부가가치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구조를 창출함

구분

공연관람이후

한국의 이미지 개선 여부

빈도

백분율(%)

전혀그렇지않다

5

1.9

그렇지않다

4

1.5

보통이다

39

14.7

그렇다

92

34.6

매우그렇다

126

47.4

<외국인 공연관람 이후 한국 이미지 개선여부>

 

3) 고용(문화일자리) 창출 효과
 공연제작 사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임. 지역브랜드공연을 제작하여 상설 공연할 경우 발생하는 직업군을 살펴보면, 사이트 운영관리, 진행요원, 출연배우, 부대사업, 예술학교 운영관리지원, 공연시설 관리지원, 연계사업, 부대사업, 부가상품, 객석, 매표, 안전, 주차요원 등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탁월함

 

4) 지역주민에게 우수 공연예술 관람기회 제공
 지방의 경우, 우수한 공연예술무대를 접할 기회가 적어 다양한 공연예술을 제공해주는 사업이 문화복지정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음


 미국 브로드웨이를 찾는 공연관람객을 분석(2008년)한 결과, 약 35%가 뉴욕시와 근교 주민(특히 노인 단체관객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음)이었으며, 65%가 국내외 여행객이었음
- 공연관광으로 유명한 브로드웨이 역시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공연관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 중 하나임


 지역문화를 활용한 지역브랜드공연은 지역주민에게 문화복지 차원에서 수준 높은 공연예술 관람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브랜드공연을 통해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효과를 불러옴

 

전라북도 브랜드공연 개발의 필요성

1) 국가․민간브랜드공연과의 비교
 국가브랜드공연은 문화마케팅으로서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연을 제작하여 예술성 높은 국가브랜드공연을 지향하며, 경제적 효과에 보다 무게중심을 두는 지역브랜드공연과 분명한 차이를 보임


 국가 브랜드공연은 오로지 수익창출이 목적인 민간 브랜드공연에 반해 예술성을 강조하고 국가이미지를 호의적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상업성보다는 한국적인 요소를 극대화시키면서 국가이미지의 격을 높일 수 있는 고급화 전략을 꾀함


 지역브랜드공연은 민간브랜드공연과 국가브랜드공연이 갖는 특성을 모두 통합하며 지역브랜드공연이 지향하는 궁극적 목적은 공연예술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공연관광, 장소마케팅을 통한 지역개발을 추진하고 공연작품 제작을 통해 문화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임

 

2) 전라북도 관광실태와 지역브랜드공연의 필요성
□  잠만 자고 가는 '반쪽짜리 국내외 관광객', 체류유도 상품 필요
 여행상품을 이용하여 전라북도를 방문하는 국외 관광객 관광실태를 분석한 결과, 전라북도는 단체 국외 관광객 1박 시 1인당 1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여행사들은 주요 관광일정을 타 도시에서 진행하고 전라북도에서는 잠만 자는 모양새를 띠고 있음

 


 2011년 전북을 방문한 외국인 인센티브 관광객(총 10,920명) 중 숙박을 가장 많이 한 지역은 전주(3,800명)주이며, 2위는 무주(3,094명), 3위는 군산(2,437명)으로 조사되었음


 그러나 숙박 지역에서 기타 관광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다음날 아침 일찍 타지역(대구, 부산, 제주, 또는 서울 등)으로 이동하는 패턴을 보임


 외국인 관광객이 보고 즐길 수 있는 야간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단순히 잠만 자는 것이 아니라 전라북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상품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전북방문 관광객의 불편사항, '볼거리 및 즐길거리 부족' 이 3위
 '전라북도 관광객 실태조사(2011)' 결과, 전라북도를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은 전라북도에서 '볼거리 및 즐길거리가 부족하다'(11.3%)고 생각하고 있음


 전라북도를 찾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관광객을 위한 볼거리 및 즐길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야 함 

 

 

 

□  문화체육관광부의 한류 관련 정책에 대한 대응 필요
 2000년대 초반 드라마, K-POP 등 대중문화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붐은 2000년대 후반부터 한국 전통 음식, 의복, 생활풍습 등의 한국문화전반 콘텐츠로 확산되면서 신한류로 확대, 발전하고 있음


 정부는 새로운 한류정책은 전통문화를 강조하며 신한류 지속성장을 위해 전통문화산업과 연계한 '전통 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을 발표(단기 10대 및 중장기 10대 핵심과제 선정)하였음


 전라북도는 다양한 전통문화 자원 발굴·육성 및 글로벌 관광상품 개발 등을 통해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전통문화자원을 현대화한 글로벌 공연관광상품으로서 지역브랜드공연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임


□ 비일상적 관광에서 일상적 관광으로 패턴 전환, 일상적 관광상품 필요
 기존의 여행패턴은 여행시기가 특정시기(휴가철, 봄․가을 여행시즌 등)에 집중됐으나 최근에는 비일상적 관광패턴으로 1년 365일 언제라도 여행을 떠나는 일상적 여행패턴으로 변화하고 있음. 또한, 단체관광 중심에서 개별여행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가족 여행객이 대거 증가했음


 전라북도가 관광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관광패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함. 지역 브랜드공연은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일상적 공연관광상품이라고 할 수 있음


□ 단기 일자리 창출이 아닌 안정적인 '괜찮은 일자리' 창출 필요
 일자리창출 사업은 정부가 추진해야 할 최우선 정책과제로서 기존 단기적 일자리 창출에 그치는 것이 아닌 안정적인 괜찮은 일자리 창출이 필요함. 전라북도는 2012년 괜찮은 일자리 1만 2,000개를 목표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고 있음


 전라북도 브랜드공연은 일회성 공연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의 상설공연을 목표로 제작하고자 하며 공연 제작시 다수의 직업군을 발생시켜 단기 일자리가 아닌 다양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함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청 문화예술과 (11SU16)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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