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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KTX개통에 따른 전라북도 대응방안 연구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이창현
  • 연구진
  • 장세길 이창우 김이수 김민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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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KTX개통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배경

제 2 장 KTX이용실태 조사결과 분석

제 3 장 KTX개통에 따른 편익과 기회/위협요인

제 4 장 부문별 진단과 대응방안

제 5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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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목적 및 방법
1) 순기능의 강화와 역기능의 최소화방안 모색
○ KTX는 녹색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고속 교통수단으로 정차역은 교통허브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음

○ 이와 함께 고속철도는 시간단축 등 긍정적 효과와 함께 중소도시의 인구유출, 상권(쇼핑・의료・교육 등)이탈 등 빨대 효과(Straw Effect)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발생시킴
 - KTX개통에 따른 빨대효과가 발생되는지에 대한 (예측)진단과 함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함

2) 방안 모색을 위한 접근방식
○ (설문조사) KTX개통에 따른 KTX 이용 도민(이용자) 600명(익산역, 정읍역 중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준용함

○ (선행연구) 전라북도와 동일 축상에 있는 KTX 호남선 정차역 보유지역(광주역 등) 등 국내 정차역 보유지역 선행연구 결과를 고려함

○ (국가와 지역정책) 정부의 KTX개통과 관련한 정책(국가복합환승센터시범사업, 정차역 연계교통망구축, 타 철도노선의 KTX 수준의 준 고속화 동향 등)을 고려함

○ (주요 부문별 순기능과 역기능) ① 역세권 개발부문(→ 교통 및 지역개발부문) ② 교육부문 ③ 문화예술 및 관광부문 ④ 쇼핑 및 의료부문 등 4개 부문임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청 정책기획관실 (12SU01)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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