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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buk State Institute
반값택배·신속배송, 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 도입 전략 제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23.12
  • 연구책임
  • 나정호
  • 연구진
  • 이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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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불편과 차별을 극복하는 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 필요
2. 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 모델 개념과 범위
3. 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 모델의 차별성과 기대효과
4. 반값택배·신속배송, 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 도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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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최근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물류 서비스인 택배, 배송 대행 등을 생활 물류 서비스산업으로 규정한 법・제도가 정비되었고, 전자상거래와 생활 물류가 결합한 모델은 새로운 표준이 되어 택배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소상공인, 농림어가의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으나, 인구가 적은 농산어촌 일부 마을에서는 택배 방문 수거가 이루어지지 않는 방문 수거의 불편과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 또한, 도 내 지역 소상공인 인터뷰 결과, 공산품·가공품 등을 취급하는 중소도시의 소상공인도 전자상거래에 따른 매출 증대를 체감하고 있지만 포장, 라벨링 등 부대 업무 위탁으로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진은 농산어촌 지역의 생활 물류 문제 해법을 마련을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 전북연구원이 수행한 2022년 국토교통부 디지털물류실증사업‘다이로움 물류 서비스’의 성공 요소인 플랫폼, 공동수거, 택배사 연계 등의 노하우를 전북지역 특성에 맞게 접목·확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소비자 동향이 지속될 것이므로 이에 대응하는 소상공인 역량 강화가 지역 경제활성화에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이를 위해 ▲퍼스트마일 공동 수거, ▲물류 부대 업무 대행, ▲택배 서비스 연계 등을 특성으로 한‘전북형 생활 물류 서비스’전략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