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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buk State Institute
전북특별자치도만의 광역 지역브랜드 개발
  • 부서명
  • 지속사회정책실
  • 발행일
  • 2024.5.8
  • 연구책임
  • 장충희
  • 연구진
  • 이석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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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왜 지역브랜드에 주목해야 하는가

○ 지역의 경쟁력 제고 방안 중 하나인 지역브랜드 활성에 주목

○ 새롭게 출범한 전북특별자치도에 걸맞은 광역 지역브랜드가 요구됨

○ 지역브랜드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과 경쟁력 제고

전북특별자치도의 특별한 역사문화자산, 태조 이성계

○ 전북특별자치도에는 이성계 관련 유적지가 전국의 약 76%가 위치하며 그 질적인 내용 역시 타 지역과의 절대비교우위에 있음

○ 유적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공감대 형성의 지표로 볼 수 있는 설화의 분포 역시 고르게 분포

○ 한반도의 역사 중 ‘건국자’의 이미지를 가장 확고하게 갖춘 인물은 태조 이성계이며, 그 이미지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은 전북특별자치도임

○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건국의 아이콘, 태조 이성계’는 광역 지역브랜드로서 그 가치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태조 이성계를 활용한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 방안

○ 비전 : “전북특별자치도, 제 2의 건국. 그리고 태조 이성계”

○ 3대 목표

- 태조 이성계 관련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

- 태조 이성계 관련 관광인프라 구축 및 OSMU(One-Source Multi-Use)

- 지속·발전 가능한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경쟁력 강화

○ 정책과제 제안

- 정책과제 ① : 전북특별자치도 내 랜드마크의 태조 이성계 관련 개칭

- 정책과제 ② : ‘뜬봉샘 - 전북특별자치도’ - K-생명경제 이미지 개발

- 정책과제 ③ : 태조 이성계 관련 복합문화시설 및 랜드마크 건립

- 정책과제 ④ : 산재한 태조 이성계 관련 역사문화자산을 아우를 수 있는 연계활용방안 모색

- 정책과제 ⑤ : 기 확보된 태조 이성계 관련 역사문화자산의 OSMU(One-Source Multi-Use)

- 정책과제 ⑥ : 태조 이성계 전문 연구기관 확충

- 정책과제 ⑦ : 문화향유 후속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전북특별자치도내 교육프로그램 운영